연금보험 개념 완벽 정리 > 연금보험

본문 바로가기

연금보험

연금보험 개념 완벽 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542 회 작성일 23-07-12 14:18 댓글 0

본문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포괄적인 의미와 좀 더 세부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포괄적인 개념의 연금보험은 다양한 연금보험 상품을 아우르는 개념이며, 세부적인 의미의 연금보험은 구체적인 상품을 지칭합니다.


세부적인 의미의 연금보험 중 하나는 개인연금의 일종으로, 연금저축(연금저축신탁/연금저축보험/연금저축펀드)과 연금보험으로 크게 나뉩니다.




연금보험의 종류



거치연금


거치연금은 보험료를 납입한 후, 일정한 거치 기간이 지나면 연금을 받는 상품입니다.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법은 일시납과 신축납으로 나뉘며, 일시납은 한 번에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식이고, 신축납은 납입 기간과 납입 금액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시납 즉시연금


일시납 즉시연금은 큰 금액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그 돈을 노후에 연금 형태로 활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선택하면 보유한 자금을 한 번에 납입하고, 그에 따라 즉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


변액연금 상품은 투자된 자산의 운용실적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변동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연금가입자가 감수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므로 투자 관련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이란?



다음으로 연금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연금보험 설명에서도 잠시 언급되었지만, 연금저축보험은 개인연금의 한 종류로서 또 다른 상품입니다. 연금저축상품은 총 3가지로 분류되며,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그리고 연금저축보험으로 구분됩니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세액공제 혜택


연금저축보험에 해당되며, 1년간 납입한 보험료의 일정 비율이 공제되는 혜택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의 보험료에 대한 세액공제는 연간 한도 내에서 적용됩니다.


연금 소득세 혜택


연금보험에 해당되며, 연금 수령 시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 혜택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분리과세로 과세되어 일정 비율의 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보험 해지 시 세금


연금보험의 경우 보험 해지 시 별도의 세금 부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5년 이내에 해지할 경우 일정 세율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세금혜택 조건


세액공제와 연금 수령 시 세금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은 두 상품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5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고 10년 이상 유지한 경우 만 45세 이후 연금 수령 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최소 5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 10년 이상 연금을 받는 조건을 충족해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저축보험 장단점과 주의할 점

골프보험 가입해야하는 이유는?

실비보험 보장범위, 청구방식 확인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