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간병보험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 치매 · 간병보험

본문 바로가기

치매 · 간병보험

치매·간병보험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8,960 회 작성일 23-07-12 14:11 댓글 0

본문


치매간병보험이란?



치매간병보험은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 진단을 받은 개인에게 경제적 보장을 제공하는 장기간병보험의 일종입니다.
이는 치매 환자가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종종 필요로 하는 특수 관리 및 지원 비용을 충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재택 간호, 보조 생활 시설 및 요양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매 치료 보험 정책은 일반적으로 치료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별 또는 월별 혜택 금액을 제공합니다. 일부 보험에는 대기 기간, 예외 및 이용 가능한 보장 금액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험을 구입하기 전에 약관을 주의 깊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케어 보험은 건강 보험과 같지 않으며 치매 케어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자세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치매간병보험의 특징




전문 치료 보장

치매간병보험은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 환자를 위한 전문 치료 및 지원 비용을 충당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장기 보장

치매간병보험은 치매 환자의 필요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고 진화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혜택 금액

치매간병보험 정책은 일반적으로 케어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일 또는 월간 혜택 금액을 제공합니다.
이 금액은 보험 계약자의 연령, 건강 상태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대기 기간

일부 치매간병보험 정책에는 보장이 적용되기 전에 대기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보험을 구매한 시점과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시점 사이에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외 및 제한

치매간병보험 정책에는 이용 가능한 보장 금액에 대한 제외 및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정책은 특정 유형의 치료에 대한 보장을 제외하거나 혜택이 제공되는 기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이 아님

치매간병보험은 건강 보험과 동일하지 않으며 치매 치료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 수 있으니 자세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연령 요건

일부 치매간병보험 정책에는 연령 요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보장을 구매하려면 개인이 특정 연령이어야 합니다. 




치매종류 알아보기 




치매의 증상은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의 손상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두엽이 손상되면 판단력이나 성격에 이상이 오고, 두정엽이 손상되면 시간, 공간, 계산 능력이 떨어지며, 측두엽이 손상되면 기억이나 언어 능력이 떨어지며, 후두엽이 손상되면 시각 능력에 이상이 옵니다.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치매를 의심하고 조기 진단을 하려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본인이나 부모님의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경우 ‘나이 탓’을 하지 말고 치매 클리닉을 방문하거나 보건소(치매 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치매조기검진’을 받아 점검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1. ‘최근’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 = 알츠하이머병  
최근 대화나 사건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점차 증가한다면 알츠하이머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초기에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내측 측두엽(해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최근 기억부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옛날 일은 수년 후까지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는다 = 피질하 혈관성 치매  
힌트를 주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증가하고 활동은 저하되며 굼뜬 행동, 우울증 증세가 반복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3. 충동적인 행동, 성격의 변화가 있다 = 전두엽치매(행동형) 
길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 기복 등의 성격변화가 생긴다면 전두엽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잘 아는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 전두엽치매(언어형)  
토끼를 동물로 표현하는 등 마치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언어표현 수준이 저하되면서 서툴러지면 전두엽치매 언어형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듣는다 = 측두엽치매(의미치매)  
혼잣말은 잘하지만, 다른 사람의 말뜻을 알아듣지 못해 대화가 어려워지고 기억력 저하로 착각하는 일이 늘어난다면 측두엽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헛것을 보는 등 이상행동을 한다 = 레비소체치매  
환각이나 수면 이상행동, 망상, 우울증 등 정신행동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레비소체치매는 초기에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7. 종종걸음, 손 떨림 등의 행동을 한다 = 파킨슨병 치매  
굽은 자세, 종종걸음, 솔 떨림이나 몸이 뻣뻣한 운동증상을 보인다면 초기에 뇌의 흑색질이 손상되는 파킨승병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8. 팔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을 보인다 =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발음 이상, 두통, 쓰러짐 등 다양한 뇌졸중 증상을 보이면 초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과 간병보험 차이점



치매보험간병보험
진단 및 판정CDR 척도
: 의사의 진단
- 경증: CDR 척도 1점
- 중증도: CDR 척도 2점
- 중증: CDR 척도 3점
CDR 요양등급 (상대적으로 까다로움)
: 노인장기 요양보험법 제15조 등에 의거한 담당자를 통해 요양등급 결정 (1등급 ~ 4등급)
- 인정조사후 신청 자격을 충족하고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 심신상태 및 장기 요양이 필요한 정도
기타 특징치매에 대한 보장만
특약: 치매 진단금에 중증치매 진단 시 생활자금 지원
사망하는 날까지 보험금 지급
치매보험보다 넓은 보장 범위
특약: 장기 요양등급에 따른 진단금에 간병인 지원


치매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 가입 심사와 면책기간


유병자들을 위한 간편심사 보험이 있습니다. 만약 건강하신 경우라면 간편심사 보험을 당연히 가입하실 필요 없으니 일반 심사 보험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간편 보험이 일반보험보다 보험료도 비싸고 보장금액도 낮습니다.
그리고 치매보험은 면책기간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암보험의 경우 90일의 면책기간이 있고 91일 때부터 암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 또한 90일부터 1년 그 이상 등의 면책기간이 다르기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납입면제 기능


종합 건강보험에서도 암 뇌심 같은 중대한 질병을 진단받았을 때 납입면제 기능이 있듯이 치매보험도 납입면제 기능이 있습니다. 치매 증상이 왔을 때 남은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돈 마련보단 노년기까지 보험금 유지


제일 먼저 인지를 하시고 계셔야 할 점은 치매 보험은 목돈 마련 또는 노후 연금 대비로는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혹시라도 간병 보험 등을 목돈 마련 또는 은퇴 후에 연금 목적으로 권유를 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강조하여 판매를 할 때에는 이는 명백한 ‘불완전 판매’이므로 보장성보험인 치매 보험을 중도 해약 시에는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매우 적을 수도 있으며, 치매 발생 확률이 높은 노년기에 치매 보장을 받을 수가 없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치매보장 상품의 약관 등을 확인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실버보험, 제대로 고르는 방법 완벽 정리

유병자보험 개념과 가입방법 총정리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