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 3대진단비보험

본문 바로가기

3대진단비보험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783 회 작성일 23-07-12 14:21 댓글 0

본문


진단비보험이란?



진단비보험은 보통 3대진단비보험을 말하며 2대진단비보험도 있습니다.
2대, 3대에서 숫자의 의미는 진단비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질병의 개수입니다.

2대질병: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3대질병: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암

3대진단비 보험은 단독 보험들이 제공하는 3대 질병에 대한 보장을 하나의 상품으로 준비할 수 있는 진단비 보장 보험입니다.


다시 말해, 해당 질병이 발병했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보험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진단을 내린 병원에서 나온 의료비의 액수에 상관없이 가입 시 약관에 나와 있는 진단코드로 진단만 받으면 가입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병원에 납입해야 되는 비용이 백만원이던 천만원이던 상관없이 진단비로 2천만원을 받기로 계약했다면 2천만원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3대 질병이란?



3대 질병이란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으로 거론되는 3가지 질병으로 암, 뇌질환, 심장질환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 질병들이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46%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즉, 2명 중 한명은 이런 질병으로 사망하거나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후유증과 이에 따른 비용으로 인한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암은 일반암,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으로 분류합니다.


일반암은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암을 의미합니다.


유사암은 갑상선암,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경계성 종양을 한데 모아서 말하는데 이는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어 가입 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부 보험사에서는 대장점막내암을 유사암으로 보고 보장해주기도 합니다.


소액암은 유방암, 방광암, 생식기암, 전립선암을 말하며 일부 보험사에서는 일반암으로 보며 일반암의 10 ~ 40%만 보장해주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뇌질환


뇌질환, 뇌혈관질환은 후유증이 심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뇌혈관질환에는 뇌졸중, 뇌출혈 등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 안에 있는 혈관이 막히는 경우를 말하며 뇌에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신경적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뇌출혈은 뇌혈관이 약해져 터지는 경우로 뇌 안에 출혈이 생겨 여러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심장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은 급성심근경색과 협심증이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주요 관상동맥이 막히는 질환으로 피가 흐르지 못해 심장 세포가 괴사하여 갑자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가슴과 심장에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진단비보험 가입팁


1. 자신의 경제적인 수준을 잘 고려하여 보험료 설정
추후에 부족한 보장이라고 판단되는 부분만 추가

2. 피라미드형식으로 보장 구성
보장범위가 가장 넓은 특약을 선택하고 점자 보장 범위를 좁혀야 작은 부분에서도 보장받을 수 있고 기초 다질 수 있음

3. 갱신형/비갱신형
갱신형과 비갱신형은 납부 기간의 유무에 따라서 나눌 수 있습니다.


- 갱신형
: 별도의 납부기간이 없으므로 보장기간 동안 보험료 같은 보장 대비 초반의 보험료가 저렴
: 추후 보험료 인상 부담


- 비갱신형
: 별도의 납부기간이 있어 같은 보장 대비 보험료가 높지만 납부기간 이후에는 보험료에 대한 걱정 없이 보장만 받으면 됨
: 일정한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부하여 경제 계획 수립 용이.

4. 순수보장형/만기환급형


- 순수보장형
: 보험료가 보장보험료로만 구성
: 별도의 환급금이 없어 중도 해지 시 환급금 없음


- 만기환급형
: 보장보험료에 환급보험료가 더해져 구성
: 같은 보장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만기환급형의 월 납입료가 더 높다.
: 중도 해지 시 환급금이 발생하며 만기 시 환급금이 발생 




좋은 진단비보험 고르는 방법 



1. 나에게 필요한 보험
우리는 어떤 보험을 선택해야 하는지, 얼마나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따라서, 경제적 필요 및 소득능력을 잃을 경우 등을 대비하여 본인이 보험에 가입해야 되는 이유와 가입 후 보험에 의한 경제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을 분석한 뒤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무배당상품이 유리
진단비보험은 보장성보험으로 무배당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무배당상품은 보험회사의 여유자금 운영에 따른 투자수익의 일정 부분을 계약자에게 되돌려 주는 계약자 배당이 없는 상품이지만, 이것을 미리 보험료에서 할인하고 있어, 저렴한 보험료로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맞춤형 상품으로 가입
보험의 주보장에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보장을 더한 맞춤형 상품이 보장범위가 넓은 대신 본인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보장이 있을 수 있는 패키지상품보다 실용적입니다.


4. 보장기간은 가능한 한 길게
평균수명은 시간 지날수록 길어지기 때문에 보장기간은 가능한 한 길게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5. 순수보장성보험 어려워도 유지
암보험 등의 순수보장성보험은 사정이 어려워도 유지하는 게 낫습니다. 불경기 때 뜻밖의 사고를 당하면 주위의 도움을 얻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자체적인 안전판이 더욱 필요해집니다.


6. 2 ~ 30대에 가입한 보험은 해지하지 않는 쪽으로
20대 ~ 30대 초반에 가입한 보험은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에 따라 보험료 부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보험을 들려고 할 경우 보험료가 더 비싸집니다. 부득이 보험료를 내지 못할 경우 해지보다는 효력 상실상태로 유지한 다음 여유가 생겼을 때 계약의 부활 가능 기간내에 부활시키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유병자보험 개념과 가입방법 총정리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암보험 비교방법 총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forum.krv.kr All rights reserved.